전체 글에 해당하는 글 79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실패없는 4가지 방법

꿀정보|2020. 7. 31. 17:30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실속차리는 4가지 방법

직장인이 되고 시작하는 재테크 종류

 

서장훈씨기 나온 티비 프로그램에서 생각나는 말이 있습니다. 상당히 인상 깊었는데요. "자신이 부자라서 제일 좋은 점이 무엇인지 아느냐. 남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것이다." 라는 말이 었습니다. 갖고싶은것, 먹고싶은것 마음대로 사는것보다 남에게 무시 받지 않고 싫은 소리 하지 않으며 살아갈 수 있는것. 20대 사회초년생 직장인이라면! 이런 삶을 목표로 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재무설계로 [목적 정하기]

20대 부터 시작할 수 있는, 사회초년생 때 부터 시작할 수 있는 돈 모으는법 재테크 종류는 꽤 다양한데요. 일단 공통적으로 시작해야하는 부분은 [재무설계] 즉 재테크의 목적을 정하는것입니다. 

 

그래야 월급을 가장 효율적으로 분배해서 생활비와 저축의 올바른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벌이에 비해서 너무 많은 금액을 지출하고 있지는 않은지, 원하는 재무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 얼마동안 저축 / 투자를 해야하는지

 

 

이런것들은 재무설계를 통해서 정리해 볼 수 있는데요. 재무설계라는것은 부자들만 하는 거창한것이 아니라 이제 막 돈을 벌기 시작한 사회초년생이라면 부자되는 방법을 위해, 돈 빨리 모으는 법을 필수적으로 계획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결혼 계획 / 독립 계획 / 자동차 구매 / 유학 / 창업 / 자녀출산 계획 / 내집마련 / 자녀 교육비 / 노후자금 등 살면서 맞이해야할 라이프 이벤트는 너무 많기 때문에 우리 월급쟁이 들은 미리미리 대비해 놓지 않으면 빈곤한 삶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목적에 따라 [통장 나누기]

지금 나는 몇개의 통장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파악해보세요. 만약 통장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돈을 모으고자 하는 목적에 맞는 통장들을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

생활비로 사용하는 통장

비상금 통장

저축을 위한 통장

 

이렇게 대분류로 나누어 본 후 저축을 위한 통장은 저축을 하는 기간과, 성향에 맞게 또 나누어서 관리해 주는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같은 기간동안 더 알차게 사회초년생 재테크를 성공해 나갈 수 있는데요, 소액 재테크를 성공하고 싶으시다면 특히나, 통장관리에 철저해야합니다.

 

[소액 투자]라도 시작해보기

사실 20대 사회초년생은 적은 금액을 벌지만, 앞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투자를 시작하는것은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으니 소액 투자를 연습해 보는것이 좋은데요.

 

돈 모으는 현명한 방법은 한가지만 믿고 몰빵을 하기보다는 다양한 투자로 위험을 분산하고, 수익률을 노리는것이 필요합니다. 안전한 상품과 적극적인 상품들을 골고루 활용하는것이 재테크 노하우 이죠!

 

 

100만원 재테크, 50만원 재테크 (저축) 를 한다면 그중에 적어도 5만원씩이라도 다양한 투자방법을 이용해서 돈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익혀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무작정 투자를 하는것이 아니라 금액을 쪼개어서 자신의 성향에 맞는 투자스타일을 찾아내고, 경제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럴땐 어떤 식으로 투자를 하면 좋을지 차근차근 연습을 해 나가는것이죠.

 

가장 좋은것은 재테크에 사용하는 총 금액 중에서 목적에 맞게 나누어서 꾸준히 관리 해나가는것입니다. 이것은 [재무설계]를 하는 과정에서 정리를 해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무료로 재무설계 지원이 되는곳이 많으니 적극 활용해보세요!)

인터넷 쇼핑 1~2번만 참아도 한달에 5만원, 10만원이라는 여윳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손에 들기만 하면 여기저기 쇼핑 유혹거리가 넘쳐나는데요. 지출의 즐거움보다 투자의 즐거움을 미리 깨닿고, 자산을 늘려나갈 수 있는 탄탄한 기술을 익혀 두는것이 필요하답니다.

 

 

꾸준한 공부와 준비로 [몸값 올리기]

사회초년생이라면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것 중 하나는 바로 자신의 몸값을 올리는것입니다. 자신의 한계를 미리 정해두지 마세요. 지금당장 영어를 잘 하지 못하더라도 2년, 3년 하루에 20~30분씩이라도 꾸준히 연습한다면 분명 지금보다 업그레이드 된 실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제2외국어든, 새로운 기술이든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것은 매우 중요한 재테크의 일환입니다. 취미활동으로 시작한것이 나중에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가 될수도 있고, 꾸준히 공부를 하던것이 이직의 기회를 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을 잘 챙겨 놓는것 또한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로 매우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어서 돈이 많이 깨지게 되는것중 하나가 바로 건강에 대한 부분인데요. 새로운일을 하기 위해서도 몸은 항상 건강해야합니다. 20대 때부터 건강관리를 잘하는것은 아주아주 중요한 재테크랍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회사에 적응하느라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기도 하는것과 동시에 경제적인 능력이 생기면서 버리는 지출이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마이너스가 되는 지출과 플러스가 되는지출. 과연 어느것에 초점을 맞추며 살아야 할까요?

 

즐길때 즐겨야 한다는 말이 있지만, 자신의 수입과 재무목표에 맞추어서 [적정] 지출을 유지해야 안정적인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노후준비 금액으로 최소 억단위의 금액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 그만큼 확실하게 준비가 필요한 세상인것 같습니다. 부자가 되는 미래로 바꾸는 첫 단계인 20대 재테크, 절대 이 시기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댓글()